주식과 배당

전 편에서는 기본적인 회사 상장에 관한 내용과 코스피, 코스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주식 시장에 들어가기에 앞서 주식의 주를 이루고 있는 회사의 배당에 대한 내용과 어떻게 회사의 자본금은 증가하는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당이란?

먼저 주식에서 배당이란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 소유 지분에 따라 기업이 이윤을 분해하는 것-출처:두산백과”라고 나와있습니다.

쉽게 말해 회사에 투자했던 투자자들 덕분에 나온 회사의 이윤을 그 투자의 정도에 따라 주주에게 배분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가가 오르는 것은 별개로 회사의 이윤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더욱 많은 배당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회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재무제표, 영업·감사보고서를 승인 받고 따로 정해둔 기간이 있지 않는 이상 1개월 안에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주식 배당을 하게되면 배당가능이익이 자본화될 수 있으며 액면가로 나눈 수 만큼의 발행 주식수가 늘어나 회사의 자본금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사업의 투자나 기존 사업 영역 확대 등 다양한 이유로 회사의 이윤이 많아도 배당이 적은 경우가 있습니다.



2. 회사 자본금의 증가

주식회사가 크기 위해서는 자본금의 증가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자본금의 증가는 회사가 원해서 하는 것이 아닌 회사를 이루고 있는 대주주와 이사회 등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회사의 자본금이 증가하기 위해서는 이사회의 결의 혹은 주주총회에서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1. 주식배당
    위에서 언급한 주식배당의 경우를 말합니다. 회사의 경영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은 주주총회의 결의로 자본금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주식분할
    회사의 자본금의 변화 없이 기존 주식을 분할해 발행주식수를 증가시키고 자본금의 증가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흡수합병
    여러 회사가 하나의 회사로 합병하는 것으로 기존 소멸회사에 있던 주식은 합병된 신설 회사의 주식으로 대체됩니다.
  4. 전환사채, 전환주식의 전환
    전환사채란 사채권자에게 일정한 조건에 따라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하는 사채를 말합니다. 전환주식은 주주의 청구에 의해 주식을 다른 종류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위 4가지는 가장 대표적인 회사 자본금의 증가의 경우입니다. 이외에도 자산재평가법에 의한 자본전입이라던지 신주인수권부사채에 의해서도 회사 자본금의 증가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회사의 자본금 증가는 곧 회사의 영업이익 확대, 규모가 커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회사의 사업 영역 확대 건에 대해서는 다양한 위험부담을 안고있을 때가 많이 때문에 회사의 자본금 증가가 무조건적으로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를 할 때에는 위와 같은 모든 것들을 고려해야 성공적인 투자에 대한 확률이 올라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장 적정주가 계산 방법, PBR은 무엇일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